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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 화학반응공학 실험 보고서_PEMFC, DSSC 예비 보고서_200412_R0화학공학실험 족보 2020. 4. 12. 18:33
제가 직접 작성했었던 인하대학교 화학반응공학 실험 과목의 PEMFC, DSSC 예비 보고서입니다.
이를 참고하고 다른 자료를 덧붙여서 더 좋은 보고서를 작성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EMFC>
1. 실험목적
PEMFC의 성능 측정을 통하여 분극 곡선을 그려보고, 전기화학적 의미를 알아본다.
2. 기본이론조사
a. 연료전지의 정의와 기본원리, 구조 (PEMFC 외 종류 간략히)
① 연료전지의 정의
연료 전지란 연료와 산화제를 전기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직류 전기로 변환시키는 전기화학적 에너지 변환장치를 말한다. 이는 촉매에 의해 이루어지는 반응이기 때문에 연료가 공급되는 한 지속적으로 발전이 가능하다. 기존의 에너지 변환장치들은 가동장치도 필요하고, 여러 변환 단계를 거치지만 연료전지의 경우 가동장치 없이 단 하나의 단계에서 전기를 발생시킨다. 효율적이고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② 기본 원리와 구조
연료전지는 수소가 공급되는 연료극과 산소가 공급되는 공기극이 있고, 사이에 전해질 층이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연료 극에서는 수소의 산화반응이 일어나게 되고 산화 전극(Anode)의 역할을 하게 된다. 반대로 공기 극에서는 산소의 환원반응이 일어나게 되어 환원 전극(Cathode)의 역할을 하게 된다. 수소 극 생성된 수소이온이 전해질을 거쳐 공기 극으로 이동하게 되고, 전자는 회로를 통해 이동하며 전류를 만들어낸다. 공기극으로 이동한 수소이온과 전자, 산소가 전기화학반응으로 물을 생성하게 된다. 이때 수소극과 공기극에서 일어나는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수소 극 (Anode)
H2 ↔ 2H+ + 2e-
E0 = 0.00V
산소 극 (Cathode)
½O2 + 2H+ + 2e- ↔ H2O
E0 = 1.23V
Overall Reaction
H2 + ½O2 → H2O
E0 = 1.23V
③ 연료전지의 종류
메탄올형
(DMFC)
인산형
(PAFC)
알칼리형
(AFC)
고분자전해질형
(PEMFC)
고체산화물형
(SOFC)
용융탄산염형
(MCFC)
전해질
고분자막
H3PO4
KOH
H+ 교환막
ZrO2+8Y2O3
Li2CO3/K2CO3
전극
Pt / C
Graphite+Pt
Pt or Ni
Pt / C
LSM(YSZ)/Ni(YSZ)
NiO/Ni(Cr)
작동온도
50~100℃
약 200℃
상온~100℃
상온~80℃
800~1000℃
약 650℃
전도종
H+
H+
OH-1
H+
O-2
CO3-2
사용연료
CH3OH
H2
H2
H2
H2, CO, CH4
H2, CO
발전효율
-
40~50%
45~55%
40~50%
45~55%
45~55%
활용분야
전기자동차 이동형전원
분산형 전원
우주선 전원
이동형 전원,
자동차
중형발전
시스템, 자동차
대형발전
시스템
b.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정의와 특징
① PEMFC의 정의
PEMFC는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의 약자로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이다. 이는 50㎛ 이하의 얇은 양이온 전도성 고체 고분자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를 의미한다.
② PEMFC의 특징
PEMFC는 다른 형태의 연료전지에 비해 전류밀도가 큰 고출력 연료전지로서 100℃ 미만의 온도에서도 작동이 가능하고 구조가 간단해 빠른 시동과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전해질이 고체이기 때문에 분산이 없고, 가압운전이 쉬우며, 차압제어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CO2의 영향을 받지 않아 공기를 이용한 운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수소의 저장에 대한 문제점이 있고, 아직까지 경제적으로 효율적이지 못한 단점이 있다.
c. PEMFC에서 쓰이는 고분자전해질(Membrane)의 구조와 특징 및 역할
고분자 전해질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은 전기적으로 절연체이며, 연료인 수소와 산소가 혼합되지 않도록 하면서 Anode에서 생성된 수소이온을 Cathode까지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화학적으로 안정하고 수소이온의 전도성과 물의 이동성이 높고, 가스 투과성이 낮은 물질이어야 한다. 고분자 전해질 막의 특성은 연료전지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PEMFC의 전해질로 주로 쓰이는 Nafion은 탄소와 불소가 연속적으로 결합된 고분자 구조이다. 탄소와 불소결합의 끝에 SO3-이온이 붙고, SO3-이온은 친수성이므로 물을 끌어당긴다. 이렇게 형성된 Nafion의 수로를 통해 수소이온이 확산된다. 따라서 Nafion에서는 항상 적정량의 물이 있어야 하고, 이 때문에 PEMFC가 물의 끓는점(100℃) 미만에서 작동하게 된다.
d. Three Phase boundary(3상계면)이란? 그 역할은?
연료전지 반응은 촉매반응, 전자의 이동, 이온의 이동이 모두 원활하게 일어나야 한다. 이러한 반응은 전극촉매의 활성점에서 기체, 전해질, 촉매가 동시에 만나 이러한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일정한 범위를 3상계면(Three phase boundary)이라 한다. 연료전지 내에 유효한 3상계면의 면적이 전류를 얼마나 많이 추출할 수 있는지를 결정된다.
e. 연료전지의 성능을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① 촉매의 표면적을 넓힌다.
촉매의 표면적을 넓혀 기체와 촉매와의 접촉 면적이 넓어지면 반응이 더 많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연료전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촉매표면의 물을 잘 제거해주어야 하는데, 연료전지의 반응을 통해 생성된 물이 수소이온과 산소이온이 만나는 촉매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② 연료의 순도를 높인다.
미량의 CO가 연료인 수소와 함께 공급되면 연료전지의 성능은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 이 때문에 연료 중 CO를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효율을 높일 수 있다.
③ 3상계면의 면적과 안정성을 높인다.
d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3상계면의 면적을 넓히고, 촉매와 전해질의 접촉면적을 넓혀 3상계면에 위치할 경우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다른 고분자를 기존의 막에 코팅하여 막과 전극 사이의 접합성을 높이거나 막과 전극을 접합한 후 열처리를 통해 물성을 향상시켜 계면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f. 연료전지의 최근동향과 사용분야
최근의 연료전지는 다양한 기업에서 연구되고 있고 특히 수소연료전지차량 분야에서 많이 연구된다. 현재 수소공급방법에서 압축수소탱크로서 수소를 공급하는 방법과 메탄올을 이용해 수소를 공급하는 방법 두가지가 대표적으로 연구되고 있는데, 압축수소 탱크를 이용하는 경우,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이지만, 탱크를 탑재해야 하는 부분 때문에 차량 크기의 증가 및 수소의 불안정성과 수소를 공급하는 인프라 구축 등 때문에 아직까지 실용화는 되지 않고 있다. 메탄올을 이용해 수소를 공급하는 경우 기존 연료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메탄올을 분해할 경우 기존차량보다는 현저히 낮지만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메탄올을 공급하기 위한 방법으로 옥수수 재배가 있지만 이는 식량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아직까지 연구되고 있다.
<DSSC>
1. 실험목적
직접 염료감응 태양전지를 제작 해보고, 성능 평가를 통해 태양전지를 이해한다.
2. 기본이론조사
a. 태양전지의 종류와 특징
태양전지는 태양광 에너지가 광전기 효과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되는 전기 발생장치를 말한다. 태양전지의 에너지원이 태양광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며 제한량이 없다. 태양전지는 별도의 기계가동 부분이 없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적고, 이 때문에 소음이 적고 안전하고 수명 또한 20년 이상으로 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력생산이 일사량에 의존하고, 에너지 밀도가 낮고, 초기투자비용과 발전단가가 높다는 단점이 있다.
태양전지는 구조와 이용분야, 사용되는 반도체 재료로 분류할 수 있다. 크게 유기 물질로 이루어진 것과 무기 물질로 이루어 진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무기물질의 태양전지는 실리콘계와 화합물 반도체계로 구분할 수 있다. 실리콘계는 벌크 결정을 이용하는 결정 실리콘계와 박막을 이용하는 박막 실리콘계, 마지막으로 벌크결정과 박막의 하이브리드계가 있다.
결정 실리콘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반도체 재료이다. 이는 단결정계와 다결정계로 나뉘는데 단결정의 경우 효율은 높지만 비용이 비싸다.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다결정계의 경우, 효율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저비용으로 제조가 가능하다.
박막 실리콘은 비정질 실리콘이나 미결정실리콘을 사용하기 때문에 저온에서 큰 면적을 고속성막할 수 있어 제조비용이 낮고 두께도 얇기 때문에 효율적이지만, 광열화가 일어나는 것이 단점이다.
b. 염료 감응형 태양전지 DSSC(Dye sensitized Solar Cell)의 정의와 기본원리, 구조
연료 감응형 태양전지란 TiO2를 주성분으로 하는 반도체 나노 입자, 전해질, 투명전극, 태양광 흡수용 염료 고분자로 구성되어 있는 식물의 광합성 원리를 응용한 전지이다.
c. 태양전지 기본 용어 조사(VOC, ISC, FF, 효율 계산방법, 1 Sun, AM)
단락전류라고 하며, 단락 조건(특정한 온도, 일정 강도)에서 태양전지의 양단의 전압이 0일 때 흐르는 전류를 의미한다.
(PMAX의 단위는 kW, A의 단위는 m2, E의 단위는 kW/m2이므로 단위는 %이다.)
(Lowest unoccupied molecular orbital, 최저 비점유 분자 궤도함수 & Highest occupied molecular orbital, 최고 점유 분자 궤도함수) MO이론(분자 궤도함수 이론)에서 궤도함수를 그려보았을 때 채워짐과 채워지지 않음의 경계에 놓인 것을 Frontier orbital(경계 궤도함수)라고 한다. 이에 속하는 에너지 준위 중, 최고 점유 분자 궤도함수란 전자가 채워져 있는 것 중 가장 높은 에너지 준위를 가진 부분을 말하며 HOMO(Highest occupied molecular orbital)이라고 한다. 또한 최저 비점유 분자 궤도함수란 전자가 채워지지 않은 에너지 준위들 중 가장 낮은 에너지 준위를 가진 부분을 말하며 LUMO(Lowest occuped molecular orbital)이라고 한다.
- 태양전지의 기본, Katsuaki Sato, 도서출판 한산, 2013
- 태양전지 원론, 이재형 외 2인, 홍릉과학출판사, 2005
- 무기화학 제5판, Gary L. Miessler 외 2인, 자유아카데미, 2013
- 물리화학 제9판, Peter Atkins 외 1인, 교보문고, 2015
- 수소연료전지 handbook, 日本수소연료전지 핸드북 편집위원회 편, BM성안당, 2011
- TiO2 씨앗층을 사용한 Co/Pd 이층 박막의 수직 자기 이방성에 관한 연구
- Quantum-Dot-Sensitized Solar Cell with Unprecedentedly High Photocur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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